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상태라 하여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
영어로는 Autism.
1912년 스위스의 정신과의사 Paul Bleuler가 처음 학계에 보고하면서 만든 독일어 용어 Autimus에서 유래했다. "Self" 를 나타내는 auto 와 "action or state" 를 나타내는 접두어 -ismos 의 합성어로 "morbid self-absortion" 즉 "병적인 자기 몰두"란 뜻을 가진다.

그런데 이런 아이들의 양상이 매우 다양하다. DSM-5 에서는 자폐를 스펙트럼으로 규정한다. 잘 모르는 사람들 눈에는 자폐는 한가지 모습으로 인식될 수 있지만, 사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든 사람이 다 다르듯이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아이들도 모두 제각각이다.


어떤 용어가 가지는 어감은 사회적 인식을 형성하는데 정말 중요하다. 'Special' 이란 단어는 매우 좋은 어감과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수많은 기업의 제품을 위한 마케팅에 자주 사용된다. '갤럭시S', '스페셜 패키지' 등... 서울도 '서울특별시'(Seoul special city)라서 더욱 좋아보이지 않나?
Special Education은 어떠한가? 마치 강남 대치동에서 과목당 몇 백만원을 주고 받는 교육이 떠오르시나? 영한사전에서 검색하면 '특수교육' 단 네 글자가 나온다. '특수교육'을 검색하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 다음과 같이 나온다.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의 장애 등으로 인하여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아동에게 그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적절한 교육."
음... 그럼 캠브리지 딕셔너리에서 Special Education을 검색해보자.
education for children with physical or mental problems who need to be taught in a different way from other children
직역하면, 다른 아이들과 다른 방법으로 가르쳐 줄 필요가 있는, 신체적/정신적 문제를 가진 아이들을 위한 교육이다.
비슷한 듯 하지만, 다르다. 나만 그런가? 우리나라 사전엔 불필요한 '장애', '독특한 교육적 요구' 등의 사족이 붙는다. 그럼으로서 "아~ 장애인을 위한 교육이구나"란 인식을 심어준다. 분명 잘못된 정의다.
Special은 '특별한' 또는 '특수한'으로 번역된다. '특별(特別)'과 '특수(特殊)'는 어감에서 미묘한 차이가 난다. '특별'이 '별' 때문인지 좀 더 통통튀고 반짝반짝한 느낌이며, '특수'는 뭔가 사무적이고 딱딱한 느낌이다. '특별'은 '보통과 구별되게 다르다'는 뜻이고, '특수'는 '특별하게 다르다'는 뜻이다. 특수가 좀 더 한정적인 의미를 가진다. 처음부터 왜 그렇게 사용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에서 '특별 교육'은 정규교육 외의 과외활동을 뜻하게 되었고, '특수 교육'은 장애인을 위한 교육을 뜻하게 되어 버렸다. 그래서 '특수 교육'은 '특별 교육' 보다 뭔가 우울한 느낌이 든다. 그런데, 또 '특수목적고등학교'에서의 특수는 원래의 뜻('빼어날 수(殊)')대로 '매우 뛰어남'을 뜻한다. 영어로는 Special-Purposed High School라고 쓰더라...
결론을 말하면, 나는 Special Education을 차라리 그냥 '스페셜 교육'이라고 했으면 좋겠다. 장애인이든 아니든, 필요한 사람들이 마음 편히 뿌듯하게 그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물론 나 혼자만의 '느낌'일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어린 시절 있었던 '특수반 (special class)'이 지금은 '도움반', '희망반' 등으로 바뀐 걸 보면, '특수'에 대한 반감을 가졌던 이들이 꽤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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